0세에서 만 6세까지는 치열이 형성되는 시기로 특히나 이 시기에 나오는 치아로 영구치가 바뀌는 시기까지 사용하게 되기에 보기좋은 치열을 만들기 위해서는 이 시기에 기본적을 형태를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만 3세에는 기본적으로 유치가 모두 생성되는 시기인 만큼 우유병 충치를 조심해 주는 것이 좋으며 아이가 어렸을 때부터 우유병을 입에 물고 잠이들거나 이유식으로 전환이 늦은 아이의 경우에 발생할 수 있으니 아이의 건강한 치아를 위해서는 이에 대해서 미리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두눈 곳이 좋습니다.

그리고 영구치로 바뀌는 시기가 오면 정확한 치아의 사용법을 깨달을 수 있도록 치과를 자주 방문해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으며 이 시기는 안면골이 성장하는 시기로 안면비대칭이 올 수도 있기 때문에 유전적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지를 잘 알아보는 것이 좋으며 이제 다시는 치아가 나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하고 양치질과 같은 기본적인 행동을 의무적으로 하게하며 치아를 상하게 만들 수 있는 것들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연습을 하는 것이 정말로 중요합니다.

치아질병이 발생했다면 바로 치과를 방문해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으며 이런 시기를 놓치게 되면 나중에는 치료를 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는 것을 명심하는 것이 좋습니다.